삼성의 노트 8 배터리 폭발로 아이폰 독주체제가 되나 싶었지만, 갤럭시 8 출시와 함께 삼성이 시장 점유율 1위를 재탈환 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아이폰 8에 관한 출시 루머들이 많이 돌고 있네요. 


먼저, 아이폰 출시 시점과 디자인 리뉴얼 주기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007 - 아이폰 
2008 - 아이폰 3G 
2009 - 아이폰 3GS 
2010 - 아이폰 4 (새로운 디자인) 
2011 - 아이폰 4S 
2012 - 아이폰 5 (새로운 디자인) 
2013 - 아이폰 5S 
2014 - 아이폰 6, 아이폰 6 플러스 (새로운 디자인) 
2015 - 아이폰 기가 아이폰 6S 플러스 
2016 - 아이폰 7 아이폰 7 플러스 
2017 -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


위를 보면 2년 마다 디자인 개편이 이루어졌는데, 주기를 보면 이미 좀 늦었고 올해는 디자인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월이 되면서 2017년도 아이폰 출시 10주년과 함께 9월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폰 8에 대한 루머들이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런 루머들이 실제로 유출된 자료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같네요. 일부러 마케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거겠죠.

경쟁사 제품 출시 후 구매대기자를 묶으려는 의도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게 가장 최근에 유출된 사진이라며 나온 사진인데, 베젤이 없고, 다른 루머들과 마찮가지로 전면부 물리버튼이나 카메라 영역의 베젤 등이 모두 사라진 점 등은 같습니다. 렌더링된 상태나 이미지 편집 상태는 조악하기 이를데 없네요. ㅎㅎ 이건 정말 개인작업의 결과물로 보입니다.


iPhone 8 concept based on alleged leaked design renderings

이건 컨셉을 토대로 디자인하고 렌더링 한거죠. 유출본이라 주장되는 것들이 컨셉을 바탕으로 해석해서 디자인 한 것들이 많네요.


그럼 아이폰 관련한 컨셉/사양으로 회자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죠.

워낙 내용이 좀 길어서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Water Resist : 방수 아이폰 7보다 한층 더 나아진 방수등급인 IP68방수 등급이라고 하네요.

Interface : usb-C 포트 채택 대신 라이트닝 포트의 채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Processor의 변경 : 사실 개인적으로도 성능만 보면 아이폰에 대한 불만이 많았습니다. 10 나노미터의 A11 CHIP 채택

Storage : 삼성 낸드 플래쉬 메모리 도입을 할 것으로 보이고, 256기가 램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RAM : 3GIGA RAM 

HAPTIK ENGINE : 이건 뭔가 촉각진동을 더 섬세하게 줄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물리버튼의 삭제, 동작인식/생체인식 등에 대한 피드백을 디테일하게 전달할 것 같기도 하고요.

Wireless : 무선충전, 이건 그냥 키워드만 봐도 아실테니 패스합니다.

Battery : 빠떼리 입니다. 2700mah의 빠떼리를 채택한다고 하는데 위 기구설계 유출본 중 L 자 구조를 갖는 부분이 빠떼리라고 하네요.

bio :  생체인식의 추가, 홍채, 얼굴, 또는 제스처 인식을 통한 생체 인식을 추가한다고 하네요.

- 전면카메라가 물체의 위치와 깊이를 감지할 수 있는 3d sensing 기능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 4.7 인치, 5.5 인치 아이폰 모델 출시 예상

- Vertical Dual Camera




역시나 가장 최근에 떠도는 설계도면 입니다. 무선충전 과열 및 PCB 기판의 수율 저하로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전체 설계는 기존에 아이폰 분해해 본 분이면 느끼겠지만, 매우 컴팩트하고, 배면부의 vertical DUAL CAMERA가 눈에 띄네요. 기존 아이폰하고는 매우 다르죠.

이게 어떤 역할을 할지는 궁금해 집니다. 

얼마전에 유출본이라고 떠돌던 이미지 입니다. 특징적인 부분은 모두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네요. 

다른게 있다면 전면부 카메라와 음성수신부는 베젤에 감싸여져 있는 점이 다릅니다.

4월 초순경의 날짜까지 박혀있는 유출 이미지, 지문인식 영역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백그라운드가 다른 유출 이미지와의 유일한 차이점 같네요.

이 부분은 외장의 설계도면인데, 역시 거론되는 루머들을 거의 수용하고 있습니다. 


이상 9월 출시가 거론되고 있는 아이폰 8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최근 몇년간 매해 9월에 신제품 라인업 발표했었다네요. ^^

큰 변경사항들을 살펴보면, 물리버튼의 제거와 전면부 전체를 덮는 강화유리 패널로 인해 디자인은 더 미려하고 미니멀하게 바뀔 것 같네요. 

프로세서와 스토리지의 확장으로 성능의 개선과 함께 안면인식 등의 기존의 지문 외의 생체정보인식이 채택될 것이고, 듀얼카메라를 통해서 어떤 컨텐츠를 서비스 할 것인지 궁금해 집니다. 


일단,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해 보이고, 이쯤되면 카피켓이 누구인지도 궁금해 집니다.  잡스가 없는 애플에 더이상의 혁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의 답이 이젠 슬슬 나오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