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퓨젼 스타일 살치살 스테이크와 채끗 스테이크 조리하기


갑자기 추워졌다는 소식에 집에서 조리/요리해서 먹기로 했어요. 

닭이나 오리로 가려다가 조류독감으로 인해 접어두고 그냥 또 소로 갑니다. 


200g 1인분 생각하고 준비해요.

굳이 스테이크 미듐으로 구울건데 국내산 한우 안써도 되고 제 기준에 투뿔 같은 고등급은 안쓰는게 좋아요. 


참치 머릿살 눈옆 기름부위 드셔보셨나요? 

기름 많은 소고기 미듐이나 레어는 딱 그거 해동시켜서 걸죽하고 끈끈하게 먹는 맛이죠. 

그래서 안심은 써도 다른 부위는 국산 투뿔 이런거 팬 스테이크엔 별로 같아요.



자 재료부터 다 꺼내요.  그래야 빨라요.

소고기 두당 200정도,  저흰 약 50g 씩 더 준비를 해요. 오늘은 부추, 오이고추, 아스파라거스, 양송이, 홀그레인 머스타드 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버터, 간마늘, 그리스에서 산 향신료, 후추까지 꺼내요.


재료 정리 : 채끝 스테이크, 살치살, 항정살은 양조절로 나중으로 돌림. 

                 버터, 간마늘, 시즈닝 재료, 후추

                 부추, 오이고추, 아스파라거스, 양송이, 홀그레인 머스타드, 페퍼 스테이크 소스(제가 좋아하는 거 있어요.)

둘이 먹으면서 쌍둥이는 약간만 주려고 쌍둥이 줄건 시즈닝 안 하기로 합니다.

대충 550g만 쓸거에요. 2~3인분 정도로 양 잡습니다.

저희가 먹는 양이 평균보다는 좀 되요.


오늘은 저 위에 시즈닝 재료는 아예 안 썼어요.

채끝만 스즈닝을 하고, 나머지는 버터와 마늘에만 구워요.

시즈닝 믹스된 향신료를 골고루 뿌리고 펴바릅니다. 오늘은 냉장으로 숙성시간을 두기로 했어요.

별로 안 꼼꼼하지만, 랩으로 밀봉해서 냉장고로 다시 보냅니다. 재료 손질하는 약 10분간은 들어가 있을거에요.

오이고추는 모양내서 써는게 싫더군요. 그냥 손으로 대충 자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올리브 오일에 약하게 구울거에요. 통으로 구울 생각입니다. 마찮가지로 양송이도 약불에 올리브 오일로만 조리할거에요. 

부추입니다. 지난번 살치살 스테이크 할 때는 부추를 항정하고만 먹었는데, 오늘은 소스를 안 쓰고 부추를 생으로 씁니다.

부추 길이는 대충 6센티 정도로 맞췄어요.

2016/12/19 - [Hobby/Cooking] - [주말조리][스테이크] 항정살과 살치살로 스테이크 안주만들기

기름기 많은 부위를 선호하지 않게되다보니 금전적으로도 좋네요. 쌍둥이는 한우 먹이고 저희는 호주산만 먹게되었답니다.

한우는 등급체계 바꾸긴 해야할 것 같아요. 약간 일본식의 체계를 따라가다보니 너무 기름이 많아요.

잔잔하게 버터에 굽습니다.

간마늘을 조금 넣어줬어요. 간마늘이 향은 좋은데 너무 잘 타니까. 불조절 하면서 어느정도 구워졌을 때 쓰세요.

고기 반대쪽에만 후추를 갈아줬어요.

정신없게 굽다보니 어느덧 다 구웠네요.

30~405 정도 고기 옆면이 익기 시작하면 뒤집어 주세요. 뒷면은 살짝 약하게 굽는게 개인적으로 좋더군요.

올리브유에 구워낸 아스파라거스와 양송이입니다. 양송이는 뒤집지 않고 윗면 기둥부분이 물기가 잡히면 다 익은거에요. 기둥부분은 안 드셔도 됩니다. 자칫 좀 질기기도 해요.


살치살은 그래도 약간은 웨스턴 스타일로 플래이팅 합니다. 

버터와 마늘에 구워낸 채끝을 부추와 대충 뽀개놓은 오이 고추하고 같이 올렸어요.

블랙플레이트는 이제 고기에는 안 써야 겠네요. 오일 묻으면 참 너저분해 보이네요. 

그냥 햄 같은거에나 써야지 물기나 기름기 많은 재료에는 안 이쁨.

단면보려고 잘랐는데 오늘 약간씩 제 의도보다는 오버쿠킹 했네요. 그래도 고기는 부드러웠어요.

이쪽은 한 조각은 그냥 버터만 썼어요. 얘는 후추도 안 썼네요. 애들 먹이려고요.

애들 먹일건 웰던으로 굽는다고 생각하고 구웠는데 모두 다 웰던에 가까워졌네요.


접시에는 아스파라거스와 양송이 네개 드랍해 줬습니다.


육아로 인해 외식이 힘드니 가끔 집에서 고기나 구워야 겠네요. 


다양하게 굽기는 아래 참조

2016/12/25 - [Hobby/Cooking] - [주말요리] 주말 점심 삼겹살과 오뎅국

2016/12/19 - [Hobby/Cooking] - [주말조리][스테이크] 항정살과 살치살로 스테이크 안주만들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