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수경재배기 만들기 2/2


식물 재배기 만드는 과정은 1/2에서는 재료를 소개해 드렸어요.

2/2에서는 제가 만들었던 과정 사진으로 소개해 드릴께요.


삼년인줄 알았더니 벌써 4년전 일이군요.

첫번째 수경재배기를 만든게 5년 정도 되었네요. 세월 참 빠르네요.


이쪽으로 창업하기 전에 테스트 해본거였거든요.

여전히 이전 회사를 다니고 있네요. ㅎㅎ


일단, 제가 설계한 구조는 ㄷ자 구조에 정면에서 보면 삼각형이 될 수 있도록 해서 광량을 효율화 하도록 하는 구조였어요.

가운데 한 단을 더 올리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삼각형이 두개가 1층에 한개 2층에 한개 올라가는 구조죠.

먼저, 재단한 사이즈대로 관을 끼워서 조립해 줍니다.

관을 너무 큰거 쓰실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크고 두꺼우면 고생만해요.

무겁기도 하고요. 


수경재배의 첫번째는 효율화 입니다.

- 공간효율화, 물사용량 효율화, 광량 효율화 모두 필요합니다.

두개의 디긋자관과 일자형관도 두개 마무리 되었습니다.

뒤에 본드 보이시죠? 저 본드를 관과 이음관 양쪽에 발라주셔야 해요.

이제는 구멍을 뚫어야죠.

원형톱날은 청계천 돌아다녀서 샀는데 구경 큰 거 구하는게 일이더군요.

너무 큰 거 사진 마시고, 재배조 사이즈 작은거 사놓고 맞추어서 사이즈 고르세요.

일단, 저는 아마 지름 7~8센티 정도 될거에요.

이런거 저런거 계산할게 매우 많아요.

이제 구멍은 다 뚫었고, 이 다음엔 사포로 다음어 주세요. 

라운드형 줄로 다듬고 나서 마무리만 좀 더 해주시면 되요.

수경재배기를 올렸어요. 왜 삼각형구조라고 했는지 아시겠죠?

바닥면이 배수 때문에 경사져서 수평 맞추는데는 좀 애를 먹었네요.

뚜껑 부위에 원터치 휘팅 꽂은거 보이시죠?

이건 드릴로 뚫어서 에폭시 수지로 방수처리 했어요.

이제 배치는 끝났습니다.

빨간 점 옆에 제일 위에 구멍하나 보이시죠??

이게 입수구 입니다.

제일 밑에는 물탱크를 100리터 짜리를 놨는데 이 안에 수중모터로 물을 끌어올려요.

타이머 처리해서 여름에는 2번, 그 외 계절엔 하루 1번 정도 물을 15분간 순환시키죠.


여름에 그렇게 하는 이유는 고온이 되면, 수중에 혐기성 세균 번식을 할 수 있고,

협기성 세균 번식하면 뿌리가 썩을수도 있고 물에 냄새나요.

전, 물에 냄새난적은 한 번도 없었어요.


여기서 하나 더 수정한게 있다면...

물이 출수구 호스에서 물탱크로 바로 떨어지게 구조만 좀 바꿨어요.


대략, 30포트에서 40포트 정도면 식물 네종 정도는 네식구 실컷 먹을량 나와요.

초기에는 별도로 발아 /배양을 따로해서 이식하시면 더 효율적입니다.


결과는 매우 잘 자랐는데,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적근대 

샐러리 입니다.

호래디쉬 잎, 청겨자, 적근대, 치커리 등을 수확한 사진이에요.

저희집은 서울 강남 대치동에 있어요. 도시농업은 꼭 공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수경재배기 셋팅만 잘하면 크게 힘들이지 않고, 다년생을 섞어 놓으면 일년 내내 싱싱한 채소 맛 볼 수 있거든요.

적근대나 샐러리는 겨울 베란다에서도 잘 자라더군요. 




2017/01/22 - [Hobby/Green] - [식물재배] 2탄 상수도 관으로 자작 수경재배기 만들기 1/2

2016/11/02 - [Hobby/Green] - [식물키우기][수경재배]순환식 수경재배기 만들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