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따라 가는 평양냉면집

봉피양(강남/대치/본점), 을지면옥, 강서면옥(본점/압구정), 을밀대(압구정/강남), 평가옥, 능라, 우뢰옥(을지로/대치) 한꺼번에 비교하기


냉면이 겨울 음식일까? 여름 음식일까?

이 명제를 가지고 토론하는걸 봤다. 결론을 이야기 하면 겨울음식일 수 밖에 없었다. 과거에는...

동치미 국물에 메밀을 주재료로 한 면을 뽑다보니 당연히 가을이후 겨울에나 재대로 된 평양냉면을 먹을 수 밖에 없었다.


그렇다고 이게 현대에 와서까지 겨울음식이다. 라고 말 할 수 있는 근거도 아니고, 아무때고 땡길 때 먹을 수 있으니 그만큼 풍요롭고 좋은거 아니겠나.

일단, 그간 가본 평양냉면집들을 정리해 봅니다.


아쉽게도 먹을꺼리 사진 찍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다보니 사진조차 없는 집도 있네요.




선릉역의 평가옥이다.

기복이 다소 있기는 하나 나름 강남권의 평양냉면 명가중에 하나이죠.

굳이 구분하자면 약간의 간장 베이스가 느껴지는 집이에요.


을지로의 을지면옥

여기 또한 전통의 명가이다. 맑은 육수에 고추가루가 살포시 뿌려진 집.

이상하게 개인적으로 소라맛 같은게 났었어요. 어, 소라 맛이 나네라고 되뇌이게 만든 집이에요.

압구정쪽 을밀대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데, 아무래도 돼지고기 육수의 차가운 맛일거라 생각되기도 하네요.

원래 한의학에서 돼지고기를 찬 성질로 분류해서 의외로 열많은 분들 돼지고기 권하는 한의사도 계시더군요.


을지로의 우뢰옥이다. 을지면옥하고는 걸어서 가볼만한 거리입니다.

이 날은 혼자 갔었는데, 같이 합석한 아저씨가 면사리 추가하길래 따라했다가 다 못 먹었어요.

대치점은 간간히 가도 을지로 우뢰옥은 못 가봐서 욕심냈었죠. ^^

면사리 추가는 어지간하면 하지 말자.

압구정 강서면옥이다.

개인적으로 시청쪽의 강서면옥도 가봤는데, 내가 알기론 시청쪽이 본점인걸로 알아요.

본점보다 압구정 강서면옥이 훨씬 낫다는 느낌이었어요.

시청쪽은 일단 음식이 짰어요. 처음엔 멋 모르고 갈비탕 먹고 짜서 다음에 간판보니 강서면옥이길래 다시 가서 냉면 먹었는데, 그 날도 그저 그랬거든요. 



자, 이쯤하고 오늘은 감히 개취대로 가본 집들을 비교해 봐요.

물론, 집들도 갈 때마다 편차가 있는 집도 있고, 지점마다 편차가 있는 집 없는 집이 있으니 정말 개취대로 들어주세요.

제 개취대로 순위를 매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능라 - 강서면옥(압구정) - 을지면옥 - 봉피양(방이) - 우뢰옥(본점/대치) - 을밀대(강남/압구) - 평가옥(선릉) - 봉피양(강남) -  강서면옥(본점) 


제 개취대로하면 대충 순서는 이렇습니다. 하지만, 다 맛있는 집들이죠. 평양냉면을 다양한 집에서 즐길 수 있다는게 좋은 일인 듯 해요.

저 위에서 편차가 있던 집들은 상대적으로 순위가 좀 낮아졌어요. 한 번 가본집은 우뢰옥 본점하고, 강서면옥 본점 뿐이네요. 


평양냉면 어딜가도 후회는 안 해 본 음식이라 오늘은 평점 패스합니다.

+ Recent posts